주식시장에서 가장 바람직하고 투자자들이 알아야만 하는 패턴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의 끝에서 단기바닥권을 마무리하고 거래량이 뒷받침되면서 상승하는 주식은 쉽게 급락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주식은 매수세가 계속 유입되면서 이전 고점 대의 매물을 소화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진적 거래량 증가가 아닌 매우 불규칙한 상태, 이를테면 거래량 증가와 감소가 급변하면서 캔들의 모양새도 들쑥날쑥해지면 그만큼 주가 흐름도 불안정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가 상승 시에는 불규칙한 거래량보다는 계단식의 점진적 거래량 증가가 좋으며 동시에 저점과 고점을 차례로 높이면서 매물을 소화하며 상승하는 것이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요와 공급이 만나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에서도 어느 날 갑자기 수요가 몰려 가격이 폭등하기도 하고 과도한 공급으로 인해 가격이 폭락하기도 합니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죠. 어느 날 대량거래가 발생해 주가가 폭등하기도 폭락하기도 하는데 단기적으로 투자심리가 한쪽으로 급격하게 몰린 현상이지만 시장에서 수요가 꾸준하면 상품도 꾸준히 팔리는 것처럼 급격한 매수세 보다 점진적인 매수 유입이 상승추세를 강하고 길게 유지 시킵니다.
위 차트는 계단식 상승을 하면서 이동평균선 지지대의 지지를 받으며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기 중기 이동평균선 모두 정 배열로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에서는 각 이동평균선 모두 매우 강한 지지선 역할을 합니다. 단기로는 5일선을 지지하면서 상승하지만, 5일선 이탈 시 20일선을 생명선으로 상승추세를 이어 갑니다.
간혹 20일선 이탈이 있지만, 다음 2차 방어선인 60일 지지와 120일 지지선이 구축, 그리고 가장 하단에 있는 강력한 지지선인 120일선의 지지를 받고 다시 생명선인 20일선 지지를 기반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점에서 대량거래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웬만해서는 쉽게 지지선을 이탈하지 않습니다. 즉 완만한 정 배열 종목은 각 이동평균선 마다 1, 2, 3차 방어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승추세가 비교적 강하게 유지됩니다.
또한, 단계적 상승 구간에서 거래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승 각도가 45도 이상으로 가파르지 않고 대략 45도 미만의 완만한 정배열 종목일수록 각 이동평균선은 확실한 지지선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은 중장기적 안목으로 접근하면서 이동평균선의 눌림 목에 매수 타이밍을 잡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종목발굴에서 상승지속형 패턴의 검색종목은 유사도 50%이상 입니다.